시청 앞서 궐기대회...“김해시장 이전약속 지켜라...인근 주민 희생 강요마라”

▲ (경남=국제뉴스) 경남 김해시가 폐기물 소각로 1기를 증설하는 등의 내용으로 추진하고 있는 장유소각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시청 앞 주차장에서 주민궐기대회를 열고 소각장 증설 반대와 함께 용역 결과에서 나타난 최적 이전지로 소각장을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황재윤 기자)

(김해=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경남 김해시가 폐기물 소각로 1기를 증설하는 등의 내용으로 추진하고 있는 장유소각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10시 시청 앞 주차장에서 주민궐기대회를 열어 소각장 증설 반대와 함께 용역 결과에서 나타난 최적 이전지로 소각장을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소각장 인근 주민 70여명이 참가해 김해시에 자신들의 입장과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대회 참여 주민들은 이 자리에서 "김해시는 소각장 증설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인근 주민들과 당장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주민 비대위는 소각장 인근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을 구성된 부곡주민협의체는 운영규정을 위반한 채 주민 몰래 김해시와 협약을 맺은 만큼 김해시는 협약을 파기하고, 협의체도 해촉하라"고 주장했다.

또 기존 소각장 중심으로 300m의 영향권 지역을 1km로 확대해 장유 1·2동 주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제대로 된 여론 수렴이 가능한 주민 공청회를 개최할 것도 요구했다.

▲ (경남=국제뉴스) 경남 김해시 부곡동에 위치한 장유소각장 증설과 관련해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시청 앞 주차장에서 주민궐기대회를 열고 소각장 증설 반대와 함께 당초 시가 약속한 소각장 이전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사진=황재윤 기자)

주민들은 "소각장 인근 피해 주민들의 희생을 김해시나 김해시민 어느 누구도 강요할 권리는 없다"며 "거액을 들여 실시한 용역 결과 소각장 이전 최적지로 거론된 지역으로 소각장을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인근 부곡초등학교 학생들이 마음껏 숨 쉴 수 있게 해야 하고, 또 다시 소각장 증설로 인해 22년간 피해를 볼 수 없다"며 소각장 증설을 강력히 반대했다.

비대위는 "소각장을 증설하면서 김해시 폐기물도 모자라 인근 창원시 폐기물을 받아 들여 소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김해시는 부곡동에 있는 현 소각시설에 87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2년까지 소각로 160t 1기를 신설하고, 사용 중인 노후시설을 교체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김해시는 기존 소각로 처리용량을 150t에서 300t으로 늘리면서 국·도비 지원 요건인 광역화를 위해 창원(진해구) 생활 쓰레기를 하루 50t씩 받아주기로 하고 운영비 등을 분담하는 내용의 동의안을 김해시의회로부터 받아냈다.

시가 소각장 현대화 사업에 국비와 도비를 지원 받으려면 광역화가 필요하다.

총 사업비 874억원 가운데 70%인 612억원을 국·도비로 조달하고, 나머지 30% 가운데 25%는 김해시가, 5%는 창원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해시는 현 소각장 내에 소각로 1기를 추가 설치하는 대신 소각장 부지에 주민편익시설인 수영장 등 복합스포츠센터를 건립하면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영향권 주민들에게 가구별 난방비를 매월 4만원씩 지급하는 등 총 310억원 규모 주민 복지사업을 진행한다.

김해시는 최근 진행된 시민 원탁토론과 여론조사 결과 등을 근거로 소각장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내년 초 국비지원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작장 영향권 주민들은 소각장 증설 반대하면서 당초 시가 약속한 소각장 이전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