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민구 제주도의원.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정민구 의원(민주당, 삼도1/2동)은 12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도민주권 실현 및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의제 설정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2년간 주민자치와 관련된 논의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점을 감안해 기획됐다.좌담회는 향후 주민자치 강화를 위해 여러 정책의제 중 우선순위를 논의하고 추진 로드맵을 구상했다.

논의된 주민자치 강화 관련 정책의제는 ▲ 주민투표 및 조례 제․개정 청구 기준 완화 ▲ 주민발안제 관련 조례 등 주민참여 확대 방안 ▲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방안 ▲ 주민자치학교 활성화 방안 ▲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에 따른 제주자치도 특례 유지 방안 등이다.
 
좌담회를 기획하고 좌장을 맡은 정민구 의원은 “지난 20년간의 시민단체활동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의회 등 제도권과의 협업이 정책 실현에 매우 중요하다”며 “좌담회를 계기로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설정하고 우선순위에 맞게 의정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해 실질적 의미에서 도민주권이 실현되는 자치분권시범도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