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문희 의원.(사진제공=충북도의회)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명절 전 충북도의 정책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노력하지만 매번 명절 이후 지원받아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박문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제3선거구)은 16일 충북신용보증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단의 전반적인 운영문제를 지적했다.

박 의원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식당이나 가게 경영에 어려움이 발생해 명절 전 충북도의 정책자금을 지원받아 사용하려고 해도 처리기간이 규정상 7일 이내로 명시되어 있음에도 신청일로부터 1~2개월씩 지연되어 명절 이후 자금이 배정되는 문제점이 있다”며 이를 조속히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정규직 직원이 아닌 기간제직원이 보증심사와 현장실사”를 담당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보증심사 업무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규직 직원들이 담당하는 것이 맞고 기간제 직원이 이 업무를 담당할 경우 정규직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보증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신청자들이 대출여부와 대출가능 금액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줄 것”을 주장하며, “재단의 설립목적이 소기업 소상공인의 신용보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인데 향후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자립지원을 위해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운영상 환골탈태를 통해 재단이 새로운 각오를 갖고 새 출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