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공론조사위 권고사항 존중" 불허 내비쳐

▲ 19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의를 하는 윤춘광 제주도의원.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국내 제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설과 관련해 제주도숙의공론위원회가 최종 설문조사 결과 58.9%가 개원 반대로 나타나 '불허' 권고안 제주도에 제출한 가운데 불허시 1000억원 이상의 법적 공방이 예고돼 결국 도민 혈세로 감당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36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가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도정질문에서 윤춘광 의원(민주당. 서귀포 동홍동)은 영리병원 개설과 관련해 "(자신은)처음 녹지국제병원 얘기가 나왔을 때 반대했었다"고 소개하며 "정부에서 허가를 내주고, 도에서도 승인을 해 추진되는 사안이다. 병원이 다 지어졌고 현지 직원들도 뽑았다. 그러나 공론조사에 부쳐져 불허 결정됐다.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이어 "녹지그룹측에서 법률자문단 로펌들을 만나고 있고, 허가 신청이 숙의형 공론조사 조례 제정 이전이어서 대상이 아니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고민도 많고 사연도 많다. 저희가 욕을 먹는 것은 둘째치고 공사가 끝나야만 결정하도록 스케줄이 돼버렸다"며 "심의위원회에서 공론화에 붙이자고 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불허시 녹지병원에 1000억 물어주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지가가 15배나 올랐는데 왜 일파만파 파장을 만드냐“고 질타했다.

원 지사는 "실제 공론화 토론과정에서도 제시가 됐던 부분이지만 반대측에서 원희룡 지사가 유능한 변호사니까 1000억 안 물어도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도지사에게 불허하라고 권고를 했는데 어떡하라는 말이냐"고 말했다.

윤 의원은 원 지사를 향해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라며 “아직도 허가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나“라고 물했다.

원 지사는 “공론화 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이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며 “취업을 한 이들은 불허가 되면 다른 직장을 찾아야 한다. 지역주민들도 사기를 당했다며 법률적 검토에 들어갔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