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재난대비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으로 인명․재산피해 예방 등

▲ 18일, 도청 지방기자실에서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설 명절을 맞이 해 도민들이 물가․생계부담을 덜고 따뜻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서민생활 안정적 관리 대책 등 8대분야의 설 명절종합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전북도)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북도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도민들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시군,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8개 분야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 대책' 을 마련, 시행한다.

8대 민생안정 종합대책은 ▲ 재해․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 서민생활 안정적 관리 대책 ▲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 대책 ▲ 명절 특별교통 안전 대책 ▲ 다양한 문화향유 기회제공 ▲ 비상진료 및 보건‧위생‧환경 대책 ▲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및 비상근무 대책이다.

또한 폭설, 한파 등 기상특보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인명․재산 피해를 예방하고, 특히 비상상황 발생시 CBS(긴급재난문자)를 적극 활용한 빠른 상황 전파로 자연재해에 대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한다.

아울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민관합동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는 한편 화재 등 각종 재난예방활동을 위해 전 소방관서는 설 연휴 특별경계 근무를 실시한다.
 
이어 서민 생활안정 대책으로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100억원과 상공인 및 저신용․무점포 사업자를 위해 작년 설보다 20억원이 증액된 15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체불임금 조기청산으로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한다.
 
특히, 산업위기지역인 군산지역을 위해 5억원의 상생발전 자금을 지원 하며, 설명절 물가대책종합상황실 운영과 배추, 과일 등 10대 성수품 을 평시대비 평균 1.4배 공급량을 확대 해 물가안정에 주력하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확대로 사회복지시설 위로방문을 도청에서  15개 출연기관 등까지 확대 해 더불어 사는 따뜻한 명절 분위기 조성 및 확산에 노력한다.

이를 위해  저소득층 세대와 취약계층 포함 2660세대 및 300개 시설에 생계비 지원 및 차례상 차리기, 위문방문을 확대하는 한편 취약계층 생산품 우선구매 판매·홍보에 앞장서 소외계층에 있는 분들도 따뜻한 설을 보낼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한다.
 
또한,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특별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철도 12회 증회 등 대중교통 증편운영과 터미널 및 화장실 환경정비와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확대를 통해 귀성․귀경 및 성묘객의 편의를 제공한다.  
 
아울러 설 연휴기간중 응급환자 진료를 위해 응급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운영하고, 도-시군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실시간 응급의료정보를 안내하며 쾌적하고 깨끗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쓰레기 수거확대 조정 등 쓰레기 중점수거 대책을 추진한다. 
 
한편,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설 명절을 맞이 해 도민들이 물가․생계부담을 덜고 따뜻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서민생활 안정적 관리 대책 등 8대분야의 설 명절종합대책을 내실있게 마련했다" 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