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설립 비용 5천억원, 총장 연봉 10억원, 연간 운영비만 700억원 들어… 경제성 의심

▲ 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충주=국제뉴스) 김상민 기자 = 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들이 25일 "문재인 대통령 공약 임기내 달성 위한 한전공대 졸속추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산자위 중소벤처기업위원들은 한전공대 부지선정 심사위원회가 지난 23~24일 6개 후보지에 대한 PT 및 현장실사를 실시한데 이어 25일 최종 평가를 거친 후 국가 균형발전위원회가 28일 부지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열악한 재정상황에도 불구하고 부지제공 및 운영비 부담 등 과도한 조건을 제공하면서까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됐다.

위원들은 최종용역보고서도 나오지 않은 현 상황에서 부지부터 선정하는 것은 시기상조이자, 공약 달성을 위한 오만한 사업추진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전공대설립 용역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토지 비용을 제외하고 대학설립 비용만 5000억원 이상이 들며, 학생 1000여명 전원 학비 및 기숙사비 무료, 스타교수 총장 연봉 10억원 이상, 교수들 4억원 이상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연간 운영비는 600~700억원 든다고 위원들은 예상했다.

무엇보다 한전이 지난해 9월 기준 누적 부채만 114조8000억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학령인구 급감으로 기존 대학마저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과학특성화 대학이 이미 포화인 상황에서 새로운 대학을 설립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위원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2022년까지 한전공대를 완공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공약일지라도 문제가 있다면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