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강릉시민행동 기자회견 열고 시의 강한 개혁과 대책마련 촉구

▲ 강릉시청.

(강릉=국제뉴스) 김현주 기자 = 강릉시 면사무소 부면장(총무계장)이 부녀회장을 협박하고 성추행했다는 의혹과 관련, 경찰이 조사에 나서고 있으며 김한근 시장의 취임과 동시에 불거진 인사문제, 강릉시립미술관 이전문제, 강릉역 조형물 관련 담당 공무원 검찰에 불구속 기소, 주민자치위원 구성 문제, 기관 청렴도 최하위 등으로 계속되자 정당과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여는 등 공직사회에 대해 자정의 목소리와 함께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강릉시와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정의당 강릉시위원회와 강릉시민행동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강릉시청 전체 공직사회가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어 실추된 공직사회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민선 7기 김한근 시장의 취임과 동시에 불거진 인사문제와, 강릉시립미술관 이전문제, 주민자치위원 구성 문제, 기관 청렴도 최하위 등 갈등과 악재가 연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조직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시민에게 실망감과 불안을 느끼게 함에도 제대로된 반성과 조직 진단 없이 오히려 시민을 탓하고 배후를 들먹이는 것이 강릉시 민선7기의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특히 부면장의 부녀회장 성추행과 협박에 대한 혐의에 대해서 단체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 수사 결과에 따라 처벌이 결정된다 할지라도 부면장 스스로 인정한 내용인 부녀회장을 휴일에 단독주택으로 불러 술자리에 함께 하고 하급 공무원인 부녀회장의 딸을 언급한 사실만으로도 강릉시민들은 공분할 수밖에 없다"고 공직사회를 비난했다. 

따라서 시민사회단체는 "현재 확인 된 사실만으로도 엄중한 선조치가 필요하며 전반적인 조직진단과 철저한 조사를 통한 책임규명, 뼈를 깎는 노력과 반성과 함께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을 통해 실추된 공직사회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릉시는 부면장의 성추행 협박행위 외에 춘천지검 강릉지청은 원주∼강릉 철도 건설과 강릉역 신축을 기념해 강릉역 광장에 설치한 상징조형물 '태양을 품은 강릉' 선정과 관련, 공무상 기밀을 누설한 혐의로 강릉시청 간부공무원 B (4급)씨를 지난달 31일 불구속기소 했다.

더욱이 강릉시는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 최하위 등급을 받아 공직사회에 대한 대대적인 자정과 반성,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나 공무원들은 상명하복하는 공직사회 특성상 윗선에서 개혁 노력을 강하게 기울이지 않는 한 비슷한 일은 계속 터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