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 구난조치 기본 철학 없어"

▲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5일 경북 울진 한울원자력발전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울원자력안전협의회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원자력발전소 주변에 사는 마을 이장 김안전씨는 평소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재난상황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궁금했다. 김씨는 '원전사고관리협의체'에 참여해 사고 대책과 대피 요령을 확인했다. 또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가 조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말에 안심했다. 

12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9년 주요 업무계획'에서 '원전사고관리협의체' 구성을 통해 "마을 이장 김안전씨가 '반복적인 방재훈련을 통해 재난발생시 대피장소와 이동경로를 숙지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5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사는 울산시민 100만명 가운데 100분의 1인 1만명도 방사능방재훈련에 참여할 기회가 없었다"며 "원안위는 2019년도에는 시민 100만을 대상으로 방재훈련을 진행하겠다는 말인가"고 반문하고 나섰다.

이어 "원전 사고시 주변 주민들에게 필요한 긴급 대응 지침조차 마련돼 있지 않고 울산지역과 같이 원전 인근에서 직접 피해를 받는 '세월호 2시간' 국민에 대한 어떤 구난·구명 조치에 대한 기본 철학에 대한 준비조차 돼 있지 않다"며 시급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해 11월6일 열린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울산공청회‘ 당시 상황도 재론했다.

울산탈핵은 "원안위는 공청회에서 지질전문가, 행정전문가, 새울원전안전협의회장,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제시한 공술 내용을 대부분 반영하지 않았다"며 "원안위원장은 핵발전소가 16기나 있는 울산에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단 한 차례도 내려오지 않았다"고 소통 부재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안위는 전국에서 핵발전소가 가장 많은(울산시청 반경 24km 이내에 16기) 울산에 직접 내려와서, 실효성 있는 방재훈련과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아랍에미리트 바라카핵발전소에서 발견된 격납건물 콘크리트, 구리스 흘러내림, 가압안전방출밸브 누설에 따른 신고리 3~4호기 전면 재조사와 안전성 확보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원안위는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원전 시설에 가까이 거주하는 지역주민의 불안감 해소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역주민, 시민단체, 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원전사고관리협의체'를 구성함으로써 모든 유형의 원전사고에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 요지다. 협의체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오는 6월까지 제출한 사고관리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