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52
ad76

인천시교육청, ‘2019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 개최

기사승인 2019.04.19  18:49:25

공유
default_news_ad1

- 인천마을교육공동체, 학교와 마을교육공간 혁신을 시작하다.

 
 
▲ 인천마을교육공동체 포럼

(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인천시교육청은 19일 인천로얄호텔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공간자치’라는 주제로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을 개최했다.

인천시교육청과 마을교육공동체포럼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 관점에서 학교공간 혁신을 바라보고 교육주체들에 의한 공간자치 실현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됐고, 전국에서 자발적으로 신청한 공무원, 시민,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 등 약 4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 1부는 ‘창의적인 학교 공간 혁신’을 중심으로 하여, ‘사용자 참여 설계를 기반으로 한 교육부 학교공간 혁신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교육공간 디자인’과 실천적인 차원에서 ‘학교공간의 지역사회 연계’가 제시됐다. 

2부는 ‘민주적인 마을공간 혁신’을 중심으로 ‘교육공간과 민주성’에 대한 주제발표와 더불어,  ‘마을과 학교, 주민을 잇는 마을교육공간’ , ‘농촌마을에서의 공간의 의미와 가치’ , ‘청소년문화의집 공간 창조’가 논의됐다.  

   
▲ 인천마을공동체포럼(ㅚㄴ쪽에서 세번째가 도성훈교육감)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축사에서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을 개혁하고자 한다면, 개혁이 이루어지는 기반이 되는 공간을 어떻게 재구성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의회 그리고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는 “아이들의 삶의 힘이 자라는 교육을 위해서 마을교육공동체가 필요하고 공간의 변화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오늘처럼 민관학이 함께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연대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흥수 기자 khs7163@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73
ad78
ad48
ad47
ad56
ad53
ad77
ad68

최신기사

ad69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ad70

포토

1 2 3
set_P1
ad7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1
ad7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