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국정원, 합동 전수조사…"납품업체 유지·보수 과정서 침투"

▲ <안랩 제공 자료사진>

(울산=국제뉴스) 최지우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 컴퓨터 통신망 서버(server)에 비트코인 가상(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몰래 설치된 사실이 드러나 향후 큰 파문이 예상된다. 

현재까지 같은 업체로부터 고성능 컴퓨팅 설비를 납품받은 울산·대전 등지에 있는 공공기관 통신망 서버에서 속속 이같은 정황이 드러나고 있어, 공공기관이 대거 암호화폐 채굴 기지로 활용됐다는 의구심까지 낳고 있다.  

과기부는 해당 기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산하 기관 전체에 국가정보원과 공동으로 전수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울산지역 복수의 공공기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주말 대전에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서버에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설치된 정황이 자체 조사에서 포착됐다. 신고를 받은 과기부는 국가정보원과 지난 24일 현지에 조사단을 파견해 채굴 프로그램을 실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조사에서 HPC(고성능 컴퓨팅·High-Performance Computing) 통신망을 납품한 서울 업체의 보수 유지과정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몰래 설치된 것으로 파악됐다는 게 지질자원연구원 측의 전언이다.

지질자원연구원에 납품한 같은 업체로부터 연구실에 HPC를 설치한 울산 지역 한 공공기관에도 최근 가상(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 사실이 확인됐다. 과기부와 국정원은 이 기관에 대해서도 금명간 공동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정황으로 볼때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 상당수에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몰래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과기부 관계자는 "현재 조사중인 사안으로, 세부적인 상황을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