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52
ad76

SKT, AI 스피커 '누구'를 활용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

기사승인 2019.08.19  13:03:25

공유
default_news_ad1
 
 
▲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이용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사진제공/SKT)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를 이용해 점자(點字)학습의 문턱을 대폭 낮춘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이 개발돼 전국 맹학교 등에 공급된다.

SK텔레콤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와 함께 AI 스피커 '누구'에 기반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에 110대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은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이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와 점자학습기 '탭틸로'를 연동해,시각 장애인이 음성만으로 점자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각장애인이'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활용하면 점자학습기(탭틸로) 블록위에 점자를 입력하고 전문 강사 도움없이도 AI스피커로부터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이 궁금해하는 단어를 얘기하면, AI스피커가 이를 인식해 점자학습기로 표현해주는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AI 스피커 '누구'와 함께 커리큘럼에 따라 단계별로 개념을 익히고 퀴즈 방식의 콘텐츠로 다양한 낱말을 읽고 말하는 연습으로 구성돼 있다.

시작 장애인은 전문 강사에게 말하듯 '누구'와 대화형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전문 강사의 '일대다' 강의에서도 교육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전국 맹학교과 일반학교, 가정을 대상으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110대를 공급하고, 강남대 김호연 교수팀과 함께 점자학습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성규 기자 guk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73
ad78
ad48
ad47
ad56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ad70

포토

1 2 3
set_P1
ad7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1
ad7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