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700여 명 귀국 희망…임시생활시설 보호 

▲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8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정부는 중국 우한시 및 인근 지역 체류 국민들을 위해 전세기를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오후 "정부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한 결과 현지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브리핑했다.

정부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시 및 인근 지역 체류 국민들을 파악한 결과 700여 명이 귀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전했다.

정부는 이에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중에 있이며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 측과 협의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는 국민들은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비용을 추후 각자 부담하게 되며 탑승전 국내에서 파견된 감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다.

정부는 우리 국민이 귀국하는 대로 신종토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이해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임시생활시설에서 보호를 받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태호 2차관은 "이번에 전세기편으로 귀국하시게 될 이분들은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생활시설에 일정 기간 동안 머물러 있는 동안에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서 만에 하나 잠복해 있을 수 있는 그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또 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