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들에게 힘과 위로"…통합당 "임기응변식 대응"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과 정연국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상근대변인.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는 30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 결정에 대해 각을 세웠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현안 브리핑에서 "정부는 3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며 "어려움 속에서도 서로를 격려해가며 신뢰와 협력으로 재난을 이겨가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힘과 위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저소득층 추경 등 32조원 긴급 지원에 이어 100조원 규모의 기업 구호 긴급 자금 편성, 그리고 오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까지 재정에 부담을 안으면서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을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숨 가쁘게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민주당도 국내외 경제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용한 모든 자원과 수단을 동원해 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정부가 2차 추경안을 제출하면 신속한 국회 처리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절체 절명의 위기 상황에 정부의 지원은 필요 마땅하지만 지원방식, 재정 여력을 제대로 감안하지 않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70%라는 기준 설정은 누가 정했으며 그 재원은 어떻게 마련하겠다는 것인지 따졌다.

정연국 상근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하위 70%에 해당하는 가구에 100만원 상당 지급 결정은 무엇보다도 단발성이라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연국 상근대변인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의 신호가 곳곳에서 잡히고 이미 여러 중소상인들과 스타트업들의 폐업이 코로나로 사람 쓰러지듯 픽픽 쓰러지고 있는데 중소기업의 도산이 줄 잇고 있는데 단발성 지원이 어떤 실효를 거둘 수 있단 말인가?"라며 "정부 여당이 쏟아내는 경제 대책은 현장과 현실은 외면한 채 선거 유불리만을 저울질한 임시방편, 임기응변식 대응 일색"이라며 힐난했다.

정연국 상근대변인은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국가 사업이 모두 중단된 지금, 512조의 예산 중 집행되지 않을 20% 정도 규모를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항목 변경해 100조원 규모의 재원을 확보하자는 대안도 내놓았다. 국회에서 처리할 시간이 없다면 대통령이 직접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선거보다 국민이 먼저라면 미래통합당이 내민 협치의 손을  흔쾌히 잡을 일"이라며 "야당의 비상경제 대책을 적극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