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득 하위 70% 가구는 정부지원금 등 포함 47만원(1인) ~140만원(4인)까지"

▲ (사진제공=하남시)하남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10만원)에 더해 5만원 추가지원

(하남=국제뉴스) 강성문 기자 =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위기 극복을 위해 전 시민(28만명) 1인당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1일 밝혔다. 하남시는 이 같은 방침을 휴대폰 문자 메시지 통해 시민들에게 발표했다. 

소득에 관계없이 전 도민에게 지급되는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10만원에 더해 하남시가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전 시민에게 추가로 지원하게 된다.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의 경우에는 중앙정부의 지원금과 경기도/ 하남시의 재난기본소득을 합해 47만원(1인 가구) ~ 140만원 (4인 가구)까지 지원을 받게 된다.

시는 재난기본소득 총 420억여 원(도비 280억 원 포함) 중 하남시 추가분 5만원에 대한 140억 원(28만 명 기준)을 긴급추경으로 편성하고 이를 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했다. 시의회는 원포인트 임시의회를 열어 필요한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지급방식은 경기도와 동일하게 지역화폐 및 신용카드, 선불카드 등을 통해 지급된다.

김상호 하남시장은"지역경제 긴급수혈을 위한 재난기본소득 외에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 중에 있다." 며, "코로나19가 마무리 될 때 까지 시정의 중심을 보건 및 경제 방역에 두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시민 휴대폰 문자 메시지 전문

제목 : 하남시 재난안전소득 5만원 추가지급

존경하는 하남시민 여러분.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까.

시민 여러분의 노력 덕분에 아직까지

우리시는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이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시정의 중심을 방역에 두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피부로 느끼듯이 지역경제가 급속히 어려워져서

걱정이 많습니다.

중앙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하여 소득 하위 70% 가구에 최대 100만원(4인 가족 기준)까지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기도 역시 소득에 관계없이 전 도민에게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하남시도 경기도 방식과 동일하게 전 시민에게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5만원이라는 금액은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미흡할 수 있습니다만,

우리시가 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하남시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함께 지역화폐 및 신용카드, 선불카드 등을 통해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긴급추경을 편성하고, 시의회에서는 원포인트 임시의회를 열어 필요한 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지급하려 하나, 행정절차 이행과 지역화폐 추가 보급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시는 이 외에도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책이 확정되면,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하남시민 재난 소득지원금 예시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의 경우)

1인 가구: 정부지원금 32만원(40만원*80%) + 경기도/하남 재난기본소득 15만원 = 47만원

2인 가구: 정부지원금 48만원(60만원*80%) + 경기도/하남 재난기본소득 30만원 = 78만원

3인 가구: 정부지원금 64만원(80만원*80%) + 경기도/하남 재난기본소득 45만원 = 109만원

4인 가구: 정부지원금 80만원(100만원*80%) + 경기도/하남 재난기본소득 60만원 = 140만원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