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는 도정 주요정책에 대해 도민이 궁금해 하거나 알고 싶어 하는 의견이 있을 경우 이를 충분히 받아들이는 국민신청 정책실명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중으로 도가 추진하는 주요현안에 관한 사항, 도민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의무를 부담하는 정책, 도민의 권익이나 복지증진 관련 정책, 5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억 원 이상 용역 및 5000만 원 이상 연구용역, 자치법규 제·개정 및 폐지 6개 분야에 대해 주민의견을 받는다.

참여를 바라는 주민은 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이메일이나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주민의견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정책실명제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고 공개하는 제도이며, 국민신청 정책실명제는 국민이 원하는 사업을 정책실명제를 통해 공개하는 국민 참여 창구이다.

충북도 박중근 정책기획관은 "국민신청 정책실명제의 운영은 충북도민의 알 권리 충족과 함께 정책참여 기회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라며, "정책실명제 강화를 통해 도민의 눈높이에서 체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정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