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불필요한 목적의 외국인 입국제한 확대와 함께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 사증면제와 무사증입국을 잠정 정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특히 “최근에는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비중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고 근거를 들었다. 이어 “4월 1일부터 입국자 전원에 대해 의무 격리를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도 하루 5천 명이 넘는 인원이 들어오고 있어 부담이 되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오늘 회의에선 해외유입 위험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면서 “개방성의 근간은 유지하되,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제한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자가 격리가 위치 확인을 위한 ‘전자 손목 밴드’ 도입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을 수렴해서 조만간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또 “일부 자가격리자들의 일탈이 공동체 안위를 배려하는 다수를 허탈하게 하고, 방역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적발된 위반사례는 신속히 고발조치하고, 불시점검 확대 등 관리를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