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창원시) 창원시가 20일 의창구청에서 '청렴도 평가 1등급' 유지를 목표로 '2017년 찾아가는 공직자 청렴도 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창원=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창원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1등급' 유지를 목표로 본격적인 청렴시책 추진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창원시는 청렴시책의 일환으로 20일 의창구청을 시작으로 24일까지 4일에 걸쳐 구청과 본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소속 공무원 750여 명을 대상으로 '2017년 찾아가는 공직자 청렴도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청렴순회 교육은 청렴도 1등급 유지를 위해 보다 강도 높은 청렴의지 실천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김성호 창원시 감사관 주재로 열린다.

김 감사관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측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반성과 분석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실천과제를 제시한다.

그는 “'청렴과 헌신'은 선택이 아닌 공직자의 사명이자 의무이며, 청렴 창원 이미지 제고는 창원시의 자부심과 명예를 드높이는 일로 청렴을 공직자의 최고 덕목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에서 자치단체 시부 가운데 종합청렴도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창원시는 올해의 경우 청렴문화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4000여 공직자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 내 '청렴과 헌신'의 시정방침에 걸 맞는 '청렴도시 창원'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김 감사관은 "금품 및 향응 수수, 공직자가 부당한 이익을 위해 권한을 남용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불친절 행위, 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한 업무 처리, 무사안일, 책임회피 등도 부정부패 범위에 포함시키는 물론 '1부서 1청렴시책' 추진, '청렴해피콜' 실시, '간부 공무원 청렴도 평가', '부패공직자에 대한 엄격한 법 적용' 등 강도 높은 청렴도 향상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