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주변지역 거주주민 618명, 2015년 2월부터 2년 넘게 공동소송 진행 중

▲ 원전 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모습/제공= 김해영 의원사무실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원전 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정무위)과 우리나라 4개 원전 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 모임은 11일 오후 3시 20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원전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원전 주변지역 주민인 이진섭(고리), 황분희(월성), 황대권(영광)씨와 함께 '원전 종사자 및 주변지역 주민 역학조사 관련 후속연구'라는 과제명으로 원전 주변의 갑상선암 발병률에 대해 직접 연구한 바 있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백도명 교수가 참석해 원전과 인근 주민들의 높은 갑상선암 발병률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한 발언과 설명이 진행됐다.

현재 전국 4개 원전 주변지역 주민 618명은 갑상선암 발병에 따른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공동소송을 한국수력원자력에 제기한 상태이며, 2015년 2월 25일 소장이 제출돼 현재까지 1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 원전 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모습

김해영 의원은 "정부의 공식 조사보고서 등에서도 원전과 주변지역 주민의 갑상선암 발병의 상관관계가 인정됐으며, 법원에서도 갑상선암과 원전의 연관성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원전정책으로 피해를 받은 원전 주변지역 갑상선암 피해자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