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로 나누어진 피해자들의 대처방법

 

(서울=국제뉴스) 이성민 기자 = 가상화폐 이더리움 채굴사업으로 수익을 만든다고 해서 수많은 투자자를 모았던 마이닝맥스(MINNING MAX) 가 2,000억 규모의 사기 피해를 만들고 관련자 구속 및 도주, 피해자들의 다른 대처 방법 등의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닝맥스는 투자자들의 채굴기를 전문적으로 운영 관리해 주고, 채굴된 이더리움의 수익을 '회사 4 : 6 투자자'로 수익을 지급하는 채굴기 운영 대행업체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2016년 하반기에 시작되어 최근 환전이 정지되면서 수많은 피해를 양산하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본 기사는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나 사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취재 기사이다.

 

마이닝맥스는 다단계 방식을 이용한 유사수신 업체이다.

- 추천수당 1대 $200,
- 후원수당 소실적 기준 $140(일극점–1대 $500, 3대 $1,500, 5대 $3,000, 7대 $5,000, 10대 10,000) 매칭수당 1~10대의 후원수당 5%(2대보유-3대, 3대보유-4대, 5대보유-6대, 7대보유-8대, 10대보유-10대까지 후원수당) : 자신의 채굴기 보유 수량에 따른 산하에서 받을 있는 깊이이 차이.
- 스마트마이닝 – 채굴코인의 60% 지급,
- 그룹공유마이닝 – 자기 산하 1~20레벌의 모든 채굴기 채굴량의 7% 공유(3대 이상 소유자)
- 글로벌공유마이닝(직급보너스) – 본인 채굴기+직접추천한 사람의 채굴기 수로 결정되며 전 세계 채굴량의 최대 3%를 직급 자에게 공유해주며 누적 지급하는 방식
   1스타 10대(50% 1/n)
   2스타 20대(20%1/n)
   3스타 30대 좌우 직추 2스타 (15%1/n)
   4스타 (좌우 직추 3스타 소실적 500대) 10% 1/n + 벤츠C
   5스타(좌우 직추 4스타 소실1,000대) 5% 1/n + 벤츠
   명예의 전당 좌우 직추 5스타, 벤츠S + 회사 멤버인정
- 2017년 2월까지 센터피 1대당 60,000원 지급

위와 같이 실질적인 운영의 수익 대부분은 다단계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같은 혜택이라도 자신의 채굴기 수가 높을 수로 받는 혜택이 높아지기에 채굴기 추가 투자가 유도되는 방식으로 보상플랜이 만들어져 있었다. 국내에서의 다단계 판매는 직접판매공제조합, 특수판매공제조합 중 가입을 통해서 피해 보상 및 판매 수익 분배에 대한 기본 법률 범위 내에서 운영이 된다. 1대로 시작해서 10대 20대가 되었다. 마이닝맥스는 다단계 방식을 이용한 국내에 법인을 설립하지 않은 글로벌 가상화페 사기 회사였다.

▲ 마이닝맥스의 홈페이지

마이닝맥스의 실체를 알아보다.

마이닝맥스의 대표인 박OO(다OO박)는 본보 (GSM(지에스엠) 카드 다단계, 12만원으로 유사수신하다 2017.10.30. 기사)의 기사처럼 카드 수수료를 통한 다단계를 통해 이미 한국에서의 사기 행각을 벌였다. 개인 간의 금액이 적어 피해자들의 수사 요청이 많이 않았던 것일 뿐 해결되지 않은 사기 사건이었고 피해액의 전체 규모는 수백억 원 대가 되지 않을까 추측을 하고 있다. GSM 카드 다단계 취재 과정에서 이미 마이닝맥스라는 회사를 통해 가상화폐 채굴기 사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당시에도 GSM에서의 돈으로 마이닝맥스를 준비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마이닝맥스는 채굴기 위탁운영 사업 외에 별도의 법인들을 많이 만들었다. 이노AOO(부동산), 이노EOO(엔터테이먼트), 이노마이티(카드&코인), 이노체인(코인유통) 등의 이노 계열 회사를 만들었다. 이노AOO(부동산)는 현재 폐업 상태이며, 이노EOO의 자본금 100억으로 설립 후 80억을 이OO 변호사가 자금 관리를 한다면 회수해 가는 등 비정상적인 형태로 운영했다. 이노마이티의 경우 GSM 카드와 가상화폐가 결합된 형태의 향후 비즈니스 모델로 보여지고 있다. GSM – 마이닝맥스 – 이노마이티(마이티월렛) 의 흐름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이노코인 개발을 위해 관련 여러 업체들을 인수 합병하는 형태를 가졌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자금 세탁 및 추후 사업을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계열 회사의 기사는 추후 보도 예정)

▲ 마이닝맥스의 자금세탁 및 향후 사업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의심되는 계열 회사들

미국 본사의 계획된 사기 VS 한국 사업자들의 횡령
현재의 마이닝맥스 2,000억 규모의 사태는 본사(미국)측에선 한국 사업자들의 문제를, 한국에서는 본사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책임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 또 일부는 6월 이전까지는 정상적인 사업 운영이었고 이후의 사업 성장에 따른 과부하로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GSM 카드 취재에 이어진 사건이며, GSM에서 관련되었던, 주OO, 안OO, 최OO, 박OO 등이 마이닝맥스에서도 동일하게 거론되며, 환전이 금지되는 과정에서 보여준 마이닝맥스의 대처와 관련 회사들의 돈의 흐름을 보면 정상적인 회사로 볼 수가 없다.

검찰관계자에 따르면 마이닝맥스 오피스 자체가 그저 숫자 카운팅을 위한 가짜에 불과하며 채굴기 역시 계약 사양이 아닌 저급 사양의 채굴기기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과정에서도 채굴기 개인 소유권을 위한 코드화 및 해쉬값 공개 등 바른 말을 했던 사업자를 임의로 자격 정지 시키고 탈퇴 시켰다.

채굴기 현장 실사 단계에서도 실제 설치 대수 8,900대 및 조립 진행 중인 제품 외의 수량에 대해서 정부에서 IDC에서의 운영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해 4만대가 현재 컨테이너 박스에 있다는 거짓말도 했다. 맥스팩토리 계약현황 자료에 따르면 9월까지 설치된 총 수량이 23,983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마이닝맥스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 해외의 채굴기도 모두 한국에서 설치 운영을 했기 때문에 23,983대 분 중 한국 투자자의 수량을 파악할 수가 없다.

본사에서는 6월 이후에 한국의 채굴기 설치가 없었다고 밝혔고 공지로는 6,000대분이었다고 밝혔다. 이후 추가로 설치된 수량을 더하면 현재 공소장의 8,000대 분량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 채굴기 수량에 대한 문제 인식이 있었음에도 8월에는 워커힐 호텔에서 4억 원의 비용을 들여 김OO의 명예의 전당 수여식을 열었고 마이닝맥스의 환전이 정지된 상황에서도 C-NEX 코인의 프리세일을 통해서 4~50억 원의 코인을 판매했다. 본사와 국내 싸움의 크기를 떠나 마이닝맥스는 사기 행위는 명확하다. GSM 카드 때 처럼.

이와 더불어 마이닝맥스의 문제점과 허술함을 인식한 한국의 상위 사업자들의 횡령, 배임, 사기 행각들이 피해를 더 키운 것으로 보인다.

마이닝맥스(미국 본사)를 필두로 한국에서 형성된 영업라인, 전산라인, 제작라인으로 형성되어 있다. 영업라인의 대표 격은 김OO이며, 전산은 김OO, 제작은 윤OO가 대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윤OO를 제외한 나머지 영업 담당 다수와 전산 담당이 구속되어 있다. 영업 대표 격인 김OO(도주), 김OO(구속), 장OO(구속)가 사전 구속되었으며 최근에 4, 5스타급 관련자들이 수사과정에서 추가로 구속되고 있다. 위에 언급된 C-NEX 코인의 개발 및 기획을 맡았던 우OO도 최근에 구속된 것으로 보인다.
전산 담당자 역시 구속되었는데 전산 시스템을 보면 마이닝맥스의 운영 자체의 문제점을 가장 잘 인식할 수 있기에 동조한 사실이 확인되기 때문에 구속 수사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회원을 정지 시키거나 조직을 이동시킨 정황들도 있기 때문이다.

범죄 혐의 없이 구속 수사가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감안하면 영업과 전산을 담당했던 한국 상위사업자들의 범죄행위 역시 큰 형태를 띠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 도주 중인 김OO은 불과 몇 개월 만에 35억대의 아파트를 구입하고 차량을 다수 바꾸는 것은 물론 피해자들의 원금회복을 빌미로 3원의 에이다 400원에 판매하여 추가로 피해를 입힌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마이닝맥스 본사는 전산 관리를 미국 본사가 아닌 한국에서 운영했다. 자금세탁 및 추후 피해 문제를 대비한 방법으로 보여진다. 피해가 생길 경우 한국에서의 문제로 넘기고 미국에서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인다. 라스베거스에서 또 다른 사업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미국에서의 혐의는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주OO, 안OO, 최OO, 양OO 의 800대 분량 및 70억의 횡령 공지에도 그들은 다른 사업을 구상하고 있었고 그들의 구속 및 수사 소식은 전해오고 있지 않다. 한국의 상위 사업자들이 제2의 횡령을 통해 현재의 피해를 증폭시킨 상호 꾼과 꾼의 결과물로 보인다.

▲ 마이닝맥스 홈페이지에 등록된 내용 : 모든 채굴기는 한국의 IDC 에서 조립, 유지, 관리된다고 설명되어 있다.

고소하자 VS 고소하지 마라, 두 갈래의 피해자들
정보가 명확치 않은 피해자들이 잘못되고 왜곡된 정보를 통해서 서로 다른 대처를 하고 있다. 마이닝맥스의 피해가 시각화 되어갈 때 새로운 회사가 생겨났다. '㈜파워블록체인' 피해 복구를 위해 채굴기를 찾아와 위탁 운영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다. 하지만 파워블록체인의 대표가 구속된 장OO로 되어 있으며 사내 이사가 김OO(도주), 심OO(구속)을 필두로 상위 그룹 자들이 형성이 되어 있다. 더구나 회사의 문제가 공식화 되기 전에 설립된 회사여서 설립의 의도성을 제기하는 피해자들이 많다. 국내 상위 사업자들의 향후 문제될 부분을 인지하고 그 책임을 미국 본사로 넘기고 국내로 위탁 운영권을 가지고 오려 했다는 것이다.

회사 문제가 공식화 되기 전의 설립 과정, 상위 사업자들의 대표와 이사 구성, 김OO(도주) 사무실을 파워블록체인 사무실로 이용, 본사 책임을 외치던 상위 사업자들의 구속들이 이를 반증해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0월 중순에 이루어진 대전에서의 대규모 회의에서 운영을 주최했던 담당자가 초기 사내이사이자 현 파워블록체인의 대표이며 파워블록체인을 돕고 있는 A변호사였다. 왜 그 두 사람이 앞서서 파워블록체인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 제기가 확대되자 현재는 대표와 지역에서 선출된 감사로 구성명의 변경을 해 놓은 상태이다. 하지만 현 대표 역시 초기 사내이사로 등록이 되어 있었던 구성원으로서 상위 사업자와 결탁된 사람이라는 것이다. 고소 고발을 막고 4~5스타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 파워블록체인의 실체라는 주장이다.
또한 채굴기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소, 고발을 해서 수익을 취한 4~5스타의 정확한 조사와 수익 추징 등을 통해서 복구를 하고 채굴기 소유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 고소를 주장하는 측의 근거이다. 사업은 채굴기를 구매하고 위탁 운영을 맡기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었지만, 현재 채굴기에 대한 소유권은 개인에게 인정되기 어려운 형태를 갖고 있다.

채굴기 구매 당시 인증서는 설치된 채굴기에 코드 번호로 반영되지 못해 개인 소유로의 법적 효력이 없고, 전체 설치 대비 피해 수량이 맞지 않기 때문에 채굴기를 개인의 소유로 인정해서 돌려주는 법리적 해석은 상당한 어려울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채굴기 자체가 사기의 도구로 활용된 도구로 보게 되면 채굴기를 개인 소유물로 인정받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황은 개인의 소유물이지만 사건 전체이 법적 관점에서의 해석은 다를 수 있다. 전체 수량 중 한국 설치 대수를 파악하는 난제도 남아있고 찾아오더라도 개인간의 분배 문제도 있다. 또 조립 및 상면업체들의 미지급금도 남아있다. 피해자들의 위임장으로 해결 될 사안이 아니다. 검찰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 채굴기 소유권의 대한 결론은 형성될 수 없다는 것이 기본 사실이다.

개인 소유물로 인정받기 위해서라도 상위 사업자 및 마이닝맥스를 고소하고 소유권 주장을 해야 할 상황에 오히려 파워블록체인 쪽에선 고소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소를 하면 파워블록체인의 구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등 조직적인 대응만을 내세우고 있다. 그 실질적인 이유는 4~5스타들에 대한 고소를 축소시키기 위함이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4~5스타들이 채굴기 및 운영비 기부 등을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다.

반면, 파워블록체인의 주장은 채굴기 소유는 맥스팩토리가 가진 재산이고 맥스팩토리의 결정에 따라 마이닝맥스의 사기 사건과 달리 채굴기는 소유권을 주장하고 찾아 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현재 잠적 중인 윤OO 대표를 통해서 채굴기를 찾아 올 수 있을 것이란 계획 하에 추후의 낮은 가능성을 위해서라도 현재 위임장을 받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 대표 및 감사 등의 구성원 역시 각 지역의 피해자들에 의해서 선출된 사람으로 운영되어지고 피해 복구를 위해서 많은 자원 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안 없는 반대 속에 고소 고발만이 답인 듯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현 사태를 더 어렵게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과 이를 통해서 박남호가 이익을 볼 것이며 이런 사건을 틈탄 법률 브로커의 활동이란 시선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 미국 본사에서 공개한 한국 4~5 스타들의 수당 공개 내역

4~5 스타는 가해자인가 피해자인가?
환전이 되지 않은 사태를 직접 해결하고자 물리적 방법을 동원하려고 했던 사람에게 "책임지고 고사양 채굴기를 넘겨주겠다.. "채굴기를 못 주면 현금 1억을 주겠다"며 회유하고 그 자리에서 이더리움 60개를 지급하는 행위를 보였던 사람들이 현재 구속된 이름으로 거론되는 사람들이다.

자신들의 구속될 것을 예측하고 있었고, 대포통장을 만들기 위한 이야기까지 나누었다는 얘기가 있다. 더불어 4~5스타의 경우 8월말 9월초까지도 환전을 받은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속된 최상위 사업자와 가까웠던 4~5스타 (약 90명)의 대부분은 이 사태를 이며 예견하고 있었다는 것이 현재의 정황들이다. 그들은 우선 손익분기점을 넘어 수 억원에서 수십 억원의 수익을 취한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까지 다른 코인의 판매를 독려 했고, 현재 국면에서는 심신미약 노약자에게 설명되지 않은 동의서 사인을 받아가고, 파워블록체인의 일원으로서 위임장을 써주고 뒤에선 마이닝맥스를 개별 고소해 자신이 피해자인척 하는 사람도 있다.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자신의 이름이 올려져 있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다.

그 피해자의 일원은 개인 돈을 받아서 송금하는 등 횡령 의혹이 있는 사람인데 왜 피해자로 되어 있느냐는 질문에 수사관은 "이 사람을 고소한 사람이 없으니 수사할 수 있는 부분이 없지 않느냐?" 라고 답했다. 검찰이 갖고 있는 자료 외의 개별 횡령 및 사기 행각들도 많은데 이런 부분은 고소가 되지 않으면 드러나지 않는 부분이다.

4~5스타들 모두가 가해자의 측면을 이야기 할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은 가해자의 역할을 한 사람들이 있다. 다단계의 특성을 잘 아는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다. 채굴기 값을 개인통장으로 받고 CP(소개에 따른 수당)로 채굴기를 구매, 채굴기 값에 환전 보다 더 많은 금액에 수수료까지 받았던 사람들, 그들은 조사 대상이 되어야 마땅하다. 전혀 예상 못한 4스타가 조사과정에서 구속됐다. 4~5스타여도 고의성이나 별도의 혐의가 없다면 아무런 피해는 없을 것이다.

일반적인 금융의 유사수신과 달리 채굴기라는 물품으로 인한 처리 방안은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다. 피해자들 입장에서는 피해복구를 위해서 힘써야 한다. 채굴기를 찾아올 수 있다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전에 피해자임을 드러내고 가해자를 조사하고 더불어 소유권을 주장해야 채굴기를 찾아 올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진다. 2,000억 원대 사기 사건에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는데 조작된 전산 을 통해 피해자를 찾아 나서서 구제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가상화폐 채굴기 위탁 사업과 트레이딩은 사기다

지금의 가상화폐는 과거의 다단계 산업이 제도화되기 전의 피라미드 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가상화폐에 대한 제도가 없다 보니 다단계 방식을 가져와 그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 법인도 두지 않고 미국,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무늬만 글로벌 회사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정상적인 코인조차 한국에서는 다단계 방식을 도용하여 불법의 형태로 만들어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가상화폐 종류만 700개가 넘어서고 있다. 가상화폐의 전문가인양 책이 나오고 책을 인용한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그 전문가들이 피해를 양산 시키는 가해자 겸 피해자가 되어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가상화폐에 다단계식 개념이 접목되어 있다면 무조건 불법이다. 그것은 피해자가 양산되는 사기다. 꾼들은 알면서도 타이밍을 노리고 손익분기점을 넘는 영업을 한다. 그것에 속지 말아야 한다.

피해가 생겨야 수사가 되는 현 시점에 작은 대안은 사기 사건에 영업 활성화를 위해 센터를 설립하고 강의를 주도했던 사람들을 모두 처벌해야 하는 법이 만들어져야 한다. 센터와 강사는 피해 확산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다. 센터장과 강사를 적극 가담자에 포함시켜 처벌을 함께 해야 한다. 그것이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작은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
- '불법 유사수신 처벌 강화', 징역 최고 5년→10년, 조사에 불응하거나 자료 제출을 거부할 경우 1,000만 원 이하에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할 예정, 유사수신 범죄로 얻은 부당이득에 대해서도 몰수하거나 추징하는 방안도 포함시킬 예정 등의 내용의 처벌 강화가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

- 대검찰정 국제협력단은 해외유출 은닉된 사기범죄 수익 9얼 8천만원을 환수하여 691명의 피해자에게 반환조치

[알림] 국제뉴스에서는 다단계의 올바른 이해와 피해 예방을 위해 <불법 다단계 제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단계 방식으로 운영되는 가상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외) 투자 및 채굴기, 트레이딩에 대한 제보를 받습니다. 신고제보 02-406-5006 또는 smlee@gukjenews.co.kr 으로 메일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