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은 리피와의 싸움이다" SPOTV 동아시안컵 중계로 해설에 복귀하는 신문선 명지대 정보기록과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중국과의 경기를 리피 감독과의 대결로 정의내렸다.

리피 감독은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이탈리아를 이끌고 우승을 이끈 바 있는 명장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대표팀을 지휘했다.

리피 감독의 부임 이후 눈에 띄게 성장해, 그야말로 '괄목상대'라는 말을 떠올리게 하는 중국과의 동아시안컵 경기는 9일 오후 4시 20분 SPOTV 계열 전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온라인 중계는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가능하다.
 
중국은 리피 감독이 사령탑에 앉은 이후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3승 2무 1패로 승승장구했다. 한국 대표팀 또한 이 기간동안 중국 대표팀에 패하는 ‘창사 참사’를 겪은 바 있다. 신문선 축구 연구소가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리피 축구’는 짧은 패스의 비중을 높여 점유율을 늘리는 축구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유율은 가오홍보 감독 당시 45.3%에서 리피 이후 57%로, 패스 수 또한 334.25회에서 362회로 늘어났다. 패스의 성공률 또한 기존 69.1%에서 75%로 높아져 공격의 양과 질이 모두 향상됐다는 평가다.
 
신문선 위원은 "강한 압박을 바탕으로 한 공수 전환의 속도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면서 "수비진의 안정, 공격의 약점으로 지적돼왔던 골 결정력 역시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중국전 승리 전략을 전했다. “신예 진성욱, 이번 대회에서 키플레이어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하게 될 이명주, 골리앗 김신욱 등의 전술 활용도가 중국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이번 경기에서 눈 여겨 보아야 할 점을 짚어내기도 했다. 신 위원은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인 해설로 시청자와 만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덕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대표팀은 오늘 저녁 6시 45분 홈팀인 일본 여자 대표팀을 만난다. 이번 대회에서 첫 동아시안컵 우승을 노리는 윤덕여호의 1차전 경기를 승리로 마무리하며 첫 단추를 잘 꿸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이번 동아시안컵은 내년 월드컵을 앞두고 유럽파를 제외한 국내파 및 일본, 중국에서 뛰는 선수들을 시험해볼 수 있는 중요한 무대다. 대한민국 남녀 대표팀의 경기를 포함한 중국, 일본, 북한이 펼치는 동아시안컵의 전경기는 SPOTV, SPOTV ON 등 SPOTV 계열의 모든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온라인 중계는 SPOTV NOW(스포티비 나우)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