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JTBC '뉴스룸 긴급토론' 캡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토론이 진행돼 관심이 뜨겁다. 

지난 1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긴급토론-가상통화,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에서 가상화폐, 가상통화, 가상증표, 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용어에 대해 말했다.

이날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 대표는 "암호화폐라 써야 한다. 가상화폐가 많다. 항공사 마일리지도 가상화폐다. 심지어 금융사기범이 발행하는 화폐도 가상화폐로 우길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화폐들을 암호화폐라고 표현해야 한다"며 "당국이 화폐라는 것에 우려가 많다. 그래서 토큰 개념을 사용해 암호증표까지 괜찮다. 하지만 가상보다는 암호로 쓰는게 맞겠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 대표가 정부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화 대표는 "일본식 규제를 해야 한다. 일본은 합법적인데 얼마 떨어지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도박화 하고 불법화 하는게 말이 되냐. 일본은 법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시장으로 만들어가고 그 위에서 거래하면 세금을 걷는다. 그러면 투기 열풍이 걷힐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정재승 교수는 "국가의 규제가 필요하다. 피해보는 사람이 최소화하고 기술이 성장할 수 있도록 불법을 근절하고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시민 작가는 "단기적으로는 온라인 도박 규제에 준하는 규제를 해야 한다. 중기적으로 중개소를 페지해야 한다고 본다. 그게 원래 블록체인 취지에 맞는거다. 중개소가 있다는건 비트코인 실패의 증거다. 장기적으로는 P2P 거래를 허용해주돼 당장 폐지할 필요 없고 긴 시간을 두고 개인간 거래를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