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훈 국정원장(좌)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BBNews

(도쿄=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일본 지역 언론은 “북한과의 대화에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일본이 아베 신조(Shinzo Abe) 일본 총리와 북한 지도자 김정은 간의 정상회담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는 올림픽 화해 모드 이후 빠른 외교 전개의 일환으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 대통령이 김정은과의 회담을 계획한다”는 깜짝 발표 뒤에 나온 것이다.

그러나 일본이나 북한이 공식적인 회담 제안을 하진 않았다.

일본의 교도(Kyodo) 통신은 12일(현지시간) 익명의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회담은 일본이 북한을 다루기 위한 새로운 접근의 일환일 수 있다”고 전한 뒤 “아베 총리와 김정은 간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몇 시간 뒤, 지지 통신(Jiji Press)은 같은 이야기를 보도하면서 “일본의 개입 없이 북한, 한국 및 미국 간에 회담이 진전된다면 북한을 다루는 데 있어 일본이 뒤처질 수 있다는 사실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AFP와 접촉한 외교부 대변인은 “정상회담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계획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의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관점에서 정책들을 살피겠다”고 부언했다.

이번 주 초, 서훈 특사는 북한의 비핵화를 논의하고자 지난주의 역사적인 미북 정상회담 발표를 이끈 발 빠른 외교 절차에 대해 일본 지도부에 보고하기 위해 방일했다.

국정원장이기도 한 그는 12일 아베 총리를 만났지만, 그가 일본과의 정상회담을 제안하기 위한 김정은의 메시지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불분명하다.

언론 보도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본은 북한을 둘러싼 외교 절차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안고 있고 납북 일본인 문제를 해결하길 원하고 있다.

그러나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은 아베 총리가 정부 토지를 지지자에게 매각했다는 스캔들이 터지고 재무장관의 명백한 사건 은폐 혐의가 드러난 와중에 나왔다.

아베 총리는 납북 일본인 문제 있어 대북 강경 노선 추구해 왔다. 

동아시아에서 미국의 가까운 우방인 일본은 북한 미사일의 사정거리 안에 있으며, 지난 2017년에는 두 발의 미사일이 영토 너머로 날아가면서 긴장감이 극도로 고조됐다.

북한 지도자를 만났던 마지막 일본 총리는 고이즈미 준이치로(Junichiro Koizumi)로 그는 지난 2004년 평양에서 김정은의 아버지인 김정일을 만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