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스마트코치가 EBS와 손잡고 일자리창출

(서울=국제뉴스) 김원국 기자 = 대 다수 중위권 학생들은 자기주도 학습에 의지는 있으나 끈기가 부족하여 지속적으로 누군가 모니터링하고 “스스로 학습”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치 선생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하는 의견이 많은 교육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교육현장에서 적당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방과 후 자기주도 학습시장은 커지고 있지만, 정작 모르는 문제를 해결해주고 관리해주는 원격과외 서비스는 신통치 못한 실정이다.

(주)스마트웨어 채규국대표

기자가 만난 (주)스마트웨어 채규국대표는 2003년부터 15년 이상 맞춤학습 솔루션만 외길로 개발해 온 최고의 전문가로 2003년에 1:1맞춤학습지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였고 2006년에는 1:1답지재배열(시험부정방지) 시험지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였으며, 2015년 12월에 EBS미디어와 손잡고 원격과외 서비스가 가능한 “EBS스마트코치” 서비스를 세계최초로 출시하였는데, “EBS스마트코치”가 고가의 사교육문제도 잡고 5천개의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 하여 채규국대표를 인터뷰해 보았다.

Q. 정말 5천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가요?
EBS스마트코치 선생님을 올해1천명 정도 모집해야 합니다. 현재도 EBS스마트코치 프로그램 사용하는 학생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앞으로 수년 내에 5천명명의 코치 선생님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부족한 코치 선생님을 모집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EBS와 협의한 끝에 좋은 코치 선생님들을 확보하기 위해 EBS스마트코치 강사 자격인증 교육과정을 모집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물론 자격인증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1일 6시간 교육 후 인증시험을 합격한 분들은 EBS교재로 학습하는 학생들을 코칭해주시는 선생님 역할과 온.오프라인 EBS코칭센터(공부방)선생님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으니 많은 선생님들이 참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Q. 학부모들의 고민인 사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거죠?
학생이 틀린 문제를 해결할 가장 쉬운 방법은 내 학습수준에 맞추어 설명해줄 1:1과외 선생님께 물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것은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사교육 영역입니다. 그래서 EBS와 손잡고 기존 과외비의 1/3이하 가격으로 내 손안의 1:1원격과외 선생님을 만나는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서비스인 “EBS스마트코치”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EBS스마트코치”는 “내 교재” + “ASK선생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EBS교재로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내 교재”는 초/중/고/수능 전과목에 대해 개념강의/기초익힘/심화익힘/자동채점/성적관리/오답노트/원격코칭이 모두 가능한 500여권의 스마트북이 제공됩니다. "ASK선생님"은 기본적으로 “내 교재”로 혼자서 공부하는 학생을 도와주시는 원격 선생님들입니다만, 1:1공부방을 신청하면, 1개월 동안 내신대비도 해주시는 분입니다.

Q. 원격과외 선생님이 하시는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인가요?
 “원격과외”는 “학습관리” + “성적향상”이 주된 목적입니다. “학습관리”는 “내 교재” + “학습계획”이라고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즉, 효과적인 “스스로학습”을 위해 학생의 학교진도와 학습수준을 고려하여 학습계획을 수립해주고 학습현황(실행/결과)을 관찰한 후 학습이 잘 습관화되도록 격려와 칭찬을 해주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적향상”은 “오답노트 해결하기”입니다. 즉, “오답노트”의 틀린 문제를 해결해주면 성적은 반드시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학생은 “EBS스마트코치”의 3단계 오답노트 해결 솔루션이 안내해주는대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1단계는 틀린 문제의 정답(해설,동영상)을 확인하고 스스로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1단계에서 이해한 학생들은 대부분 실수로 틀렸거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2단계로 진입하는 학생들이 생기는데, 이 때 원격과외 선생님과 간단한 질문을 통해서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에서 해결이 안된 학생들은 틀린 문제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이고 궁금한 부분을 해결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3단계로 진입해야 합니다. 즉 개념부터 내신대비까지 할 수 있는 1:1원격과외(또는 공부방)을 통해서 좀 더 밀도 높은 대면 학습을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의 장점으로는 반드시 틀린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내신대비도 가능한 1:1원격과외 선생님과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Q. 많은 중위권 학생들의 내신대비도 가능한가요?
 중위권 학생들은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많이 제공해줘도 “그림에 떡”처럼 “스스로학습”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어차피 대치동이나 최상위권 시장으로 한정되고 자기 스스로 학습관리 잘하는 층이기 때문에 예외로 하고 대 다수 학생이 몰려있는 중위권을 어떻게 개인별 맞춤학습으로 만족도를 올려주느냐가 관건인데 중위권 학생들의 내신대비 익힘 교재로 EBS교재가 많은 현직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참고하는 표준교재로 애용되고 있는데, 원격과외 선생님께서 ”내 교재“만들기 기능을 이용하여 1분 만에 뚝 딱! 학생별 내신대비 교재도 만들 수 있고 ”학습계획“을 수립해주면, 자동으로 약속된 일정에 학생에게 학습할 내용을 전달해주기 때문에 매우 경쟁력있는 내신대비 학습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중간/기말 내신대비 목적으로 그 동안 족보에 많은 부분 의지하고 있었지만, 그 족보문제나 내신교재 문제도 사진으로 찍고 풀어보라고 보내줄 수 있고 학생이 풀어서 보낸 것을 선생님의 육성과 친필로 첨삭해주면 마치 동영상처럼 재생해줄 수 있기 특허기술(매우 신기함)이 적용되어 있어서 내신대비에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채규국대표는 “지금까지 아무도 해보지 않은 그 일이 옳다고 믿고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엔 최초로 그 일을 해낸 영광을 갖게 해주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