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종 예비후보.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이시종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지사 후보의 주요 공약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충북지역의 선거 공약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6.13지방선거 충북지역 공약은 ▲강호축을 남북평화의 축으로 발전 ▲중부고속도로 확장 및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완공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진천스포츠테마타운 및 국립무예진흥원 건립 ▲금강수계 미호천·국립묘목원 생태·휴양벨트 조성 등이다.

모두 이시종 후보의 핵심공약이다.

이시종 후보의 대표 공약인 강호축 완성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해 고속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반세기 동안 국토정책은 경부축에 비해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은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따라서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이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아젠다로 등장해야 한다고 이 후보는 주장해왔다.

앞서 지난 5월 10일 열린 민주당 충북도당 필승결의대회에서 추미애 당대표가 민주당 충북지방 공약의 1호로 강호축,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공식 발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로 인해 강호축은 '통일과 평화의 축'으로, 통일시대에 맞춰 강호축이 남북의 평화와 경제발전에 핵심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당 충북 공약중에는 충북을 종단하는 대동맥이자 충북 전체 수출액의 95%, 지역 총생산의 75% 이상을 담당하는 충북 산업·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도로인 중부고속도로의 남이~호법 구간 단계적 조기 확장과 충청내륙화고속도로 완공 등도 포함돼있다.

또한 이시종 후보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천연물 산업 종합단지, 충주당뇨바이오 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담긴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은 물론,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연계 스포츠테마타운 조성 및 충주국립무예진흥원 설립 등이 공약으로 선정돼 힘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금강수계 미호천 생태·휴양벨트 및 국립묘목원 조성을 통해 미호천 1급수 유지를 통한 생태숲·정원·습지·쉼터와 옥천 국립모목원 조성(천연신소재 묘목연구·생산단지 조성)도 선정됐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할 후보는 힘 있고 강한 여당도지사 이시종이만이 이를 완성할 수 있다"며 "충북지역 더불어민주당 기초·광역의원 후보는 물론 시장·군수 후보들과 함께 중앙당 공약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이같은 공약이 반영되고 실현돼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이 완성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 모두 저 이시종에게 힘을 실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