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적 가치를 살리는데 중점…관광자원으로 활용 방침

▲ 충남 서산시 부석면 갈마리에 위치한 검은여.

(서산=국제뉴스) 최병민 기자 = 충남 서산시가 부석면의 유래와 전설이 깃든 바위인 검은여의 가치를 살리기 위해 적극 나선다.

시는 7월말까지 총 사업비 1억 7천만원을 들여 검은여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의 골자는 검은여 주변에 전석을 쌓고 경계석과 울타리를 설치하며, 조경수 식재와 편의시설 설치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시는 종합관리계획과 정비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실시설계 용역까지 마쳤다.

검은 색깔의 바위란 뜻에서 유래된 검은여는 바다 위에 뜬 바위라는 뜻에서 ‘부석(浮石)’이라고도 불렸으며 부석면의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라시대 부석사를 창건한 의상대사와 그를 연모한 선묘낭자의 애틋한 설화가 깃든 곳이기도 하다.

▲ 지난 4월 3일 열린 검은여제 모습

이러한 것이 1980년대 초 천수만 간척지 공사로 인해 검은여가 훼손될 위기에 놓이자 면민들이 자발적으로 보존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켜냈다.

이곳은 면민의 안녕과 풍년·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매년 4월 3일 ‘검은여제’가 열리기도 한다. 

시는 이러한 역사·문화적 가치를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침도 세워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부석면의 역사와 문화가 아로새겨진 검은여를 보존하기 위해 추진되는 이번 정비사업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검은여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