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에 해도 될 추경을 무리하게 7월에 진행하면서 시의회와 대립각 세워

 

(익산=국제뉴스) 홍문수 기자 = 익산시가 올해 제1회 추경예산안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면서 시의회와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지난 16일 열린 제210회 익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정운영계획 보고 및 제1회 추경예산안 제안 설명서’를 제출하고 민선7기 시정운영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시장은 2018년도 본예산의 총 규모는 1조1,583억원(일반 1조268억원, 특별 1,315억원)으로 편성하고 1조 913억원 보다 670억원이 증가했다며 원안대로 의결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주요사안에 대해 시의회와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집행부와 익산시의회는 사전 협의를 통해 어차피 다음달에 추경일정이 잡혀있으니 이번 회기 중에는 전국체전 및 일자리 창출 등 시급한 민생현안과 관련한 예산만 추경에 반영하기로 약속했으나 집행부가 이를 어기고 민생과 밀접한 관계가 없는 예산까지 추경에 올리면서 논란을 키웠다.

지난 6.13선거를 통해 익산시의회에 입성한 25명의 시의원 중 정치신인 9명은 업무파악도 제대로 못한 만큼 지난 1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열리는 임시회 회기에는 ‘2018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결산 및 하반기 계획보고‘ 등 업무보고에 충실해야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지만, 정 시장이 시의회와 대립각을 세우면서까지 무리하게 추경을 밀어붙이고 있는 모양새다.

거기다 익산시가 지난해 집행한 예산에 대해 결산보고와 순세계잉여금을 비롯한 잉여예산 등에 관한 의회보고도 안한 상태에서 시의회에 추경예산에 관해 승인요청을 한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국비와 도비를 반영해 익산시 추경예산안을 세워야하나 익산시의회와 전라북도의회의 회기 일정이 겹치면서 익산시가 민생을 앞세워 무리하게 예산 일정을 잡은 것을 두고 앞뒤가 바뀐 행정절차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 것이다.

익산시의회 회기운영대로라면 지난 5월에 정례회를 열어 ‘2017 회계연도 결산안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의’에 관한 의결을 처리해야 했으나 6.13 지방선거로 인해 10월로 미뤄졌다.

선거일정상 지난 5월에 정례회를 열지 못했다면 지방선거가 끝나는 일시에 맞춰 6월에 정례회를 열어 결산보고를 끝내야 했지만 시의회는 시기를 놓치면서 절차상 하자를 자처했다.

일각에선 정헌율 시장이 본예산보다 670억원이 증가한 추경예산안을 세워놓고 선거기간에 내건 선심성 공약을 챙기기 위해 민생을 앞세워 추경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 시장이 민선7기를 새롭게 시작하면서 정권초기 기선을 잡기위해 힘겨루기에 나서면서 시의회 길들이기에 돌입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익산시의회 A의원은 “당초 집행부와 시급한 예산에 대해서만 추경에 반영하자고 협의했지만 정헌율 시장이 이를 어기고 오히려 예산을 증액해 의회에 승인을 요청한 것은 의회를 무시한 처사나 다름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여론전에 능숙한 정헌율 시장이 추경예산안을 앞세워 시의회가 집행부의 발목잡기에 나서고 있다며 시민불안을 야기하지 않을 지 염려스럽다”고 꼬집었다.

한편, 오는 25일과 26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해당 상임위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축조심사를 앞두고 사전 협의냐 아니면 밀어붙이기냐를 두고 익산시의회와 정헌율 시장 간의 한판 승부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결말로 귀결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