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위촉식과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제공=충북도청)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지난 16일부터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이번 방문에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의 해외진출과 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의 해외 순회 개최의 신호탄을 쐈다.

17일 오전 인도네시아국가체육위원회(KONI) 회의실에서 이 지사는 WMC위원장 자격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선출된 2019년 인도네시아 대선후보인 프라보오 수비안토 후보를 인도네시아무예마스터십위원회(IMC ; Indonesia Martial Arts Masterships Committee) 위원장으로 위촉 승인하고, WMC 산하 국가무예마스터십위원회(NMC ;National Martial Arts Masterships Committee)설립의 첫 단추를 꿰었다.

인도네시아 내 WMC의 NMC 설립을 알리는 이번 조인식에는 인도네시아 주요 방송 및 언론사들의 관심과 세계무예마스터십에 대한 취재 열기가 뜨거웠다.

이 자리에서 프라보오 IMC위원장은 "인도네시아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무예를 통한 한국과의 교류를 시작하는 뜻깊은 날이다"고 전하면서,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역사를 보면 비슷한 점이 많으며, 무예는 식민지의 아픔을 함께 겪으며 강건한 국민을 만들기 위한 소중한 것이였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무예마스터십이 추구하는 인류평화를 위해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한국과 인도네시아간의 훌륭한 교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촉식 수여에 이어 인도네시아국가체육위원회와 WMC간 업무협약이 이루어졌다. 이를 계기로 2021년 개최예정인 제3회 세계무예마스터십의 인도네시아 유치를 공식화 했으며, 인도네시아국가체육위원회는 2021년 개최될 제3회 세계무예마스터십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WMC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아시안게임이 끝나면 IMC와 KONI측에서 유치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하며, "유치신청서가 접수가 되면 WMC총회에서 개최 후보지의 프리젠테이션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1년 제3회 세계무예마스터십 최종 개최지 선정은 오는 11월 예정인 '2018 WMC 총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